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독감 후 계속 처지는 아이를 위해서

부산 해운대 2025.11.17 10:34
질환 정보
감기,식욕부진,성장
환자 정보
여자 2020-06-09
2주 전 아현이가 독감을 앓았어요. 충분히 쉬고 약을 먹어 독감은 나았구요. 독감 이후로 밥 먹는 양도 줄고 매사에 기운이 없어 처져 있어요. 혹 함소아 한의원에서는 어떻게 치료를 할 수 있나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해운대 함소아한의원 김문정 원장입니다.
우리 아이가 독감을 앓은 후 컨디션이 좋지 않아 걱정이 많으신 것 같아요 .

독감을 앓은 후에 우리 친구처럼 먹는 양이 줄어들고, 기운이 없어지는 건 흔한 증상이에요. 독감은 단순 감기보다 몸에 주는 부담이 훨씬 커서, 열이 떨어졌더라도 몸 속 회복은 계속 진행 중이기 때문이에요.
열이 내린 후에도 몸 속 미세한 염증 반응은 1-2주 정도 남아 있을 수 있는데, 이 시기에는 아이가 몸의 회복을 위해 상대적으로 덜 움직이려고 할 수 있어요. 게다가 독감은 앓는 기간 동안에도 고열과 근육통으로 인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독감 후에 더 기력이 떨어질 수 있지요. 또한, 고열과 감기약 복용에 의해 위장 운동과 소화력이 떨어지면서 식욕 부진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어요.

한의원에서는 독감 후 식욕 저하 및 기력 저하 증상을 단순히 호흡기 감염 후 후유증으로 보지 않고, 아이의 체질과 증상을 면밀히 살펴 인체 전반적인 컨디션의 회복을 돕는 치료하고 있어요.
예컨데, 우리 아이가 키 체중도 작은 편이고, 뱃골도 작은 편인데, 독감 후 입맛이 떨어지고 먹는 양이 줄어든 경우라면, 아이의 컨디션 회복을 위해 반드시 소화기 보강이 필요해요. 이런 경우에는 약해진 소화 기능을 올려주는 한약을 처방하여 식사 량을 회복하고 기력이 보강되도록 돕습니다.
만약, 우리 아이가 독감 전부터 호흡기 면역력이 약해서 감기를 자주 하거나, 잔 기침이 오래 가는 등 호흡기 증상이 남아 있다면 호흡기 면역력을 보강하는 한약을 처방하기도 해요. 독감을 앓는 동안 예민해지고 약해진 호흡기 점막이 촉촉해지고 안정되면 감염에 대한 방어력도 올라갈 거에요.

일대일 맞춤 한약 외에도, 아이의 증상에 따라 시럽 형태의 감기 상비약이나 귀용탕 같은 보약이 처방 되는 경우도 있으며, 호흡기와 소화기를 보강해주는 혈 자리에 침, 뜸, 부항 치료가 병행되는 경우도 있답니다.

아이들은 아프고 난 후에 기력이 떨어지고, 컨디션 저하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장기적인 성장세에도 마이너스가 될 수 있어 관심이 필요해요. 만약, 아이가 힘들어하는 증상이 이어진다면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건강 상태에 관해 자세히 상담 받아 보시기를 추천 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