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자주 토하고 체해요..

부산 해운대 2025.07.07 10:17
질환 정보
소화불량,보약 ,체질
환자 정보
남자 2014-11-20
안녕하세요~ 아이가 평소에 식사량도 괜찮고 잘 먹는 편인데,
먹고 나서 자주 체하거나 구토하는 일이 반복돼서 걱정이에요.
병원도 가봤는데 특별한 문제는 없다고 하네요..
소화가 잘 안 되거나 속이 메스껍다며 토하는 일이 가끔 있어서 아이도 스트레스를 받는 것 같아요.
스트레스 때문인지, 체질적인 문제인지...
혹시 이런 경우 한의원에서 치료가 가능할까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해운대 함소아한의원 안예지 원장입니다.

우리 아이가 자주 체하고 구토 하는 증상이 있다고 하셨네요.
아이도 이 때문에 스트레스 받고 있다니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같은 소화 불량을 호소하는 경우라도, 아이의 체질과 몸 상태에 따라 그 원인이 다양합니다.
한의원에서는 아이의 체질과 현재 드러나는 증상, 생활 습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치료 방향을 정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우리 아이가 원래 뱃골도 작고 키체중도 작은 편이었다면, 타고난 소화기 자체가 약한 경우 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이의 부족한 소화기 기능을 최대한 보강하면서 소화력을 높여줄 수 있는 한약 치료가 필요해요.
반면, 우리 아이가 뱃골도 크고 키체중도 괜찮은데 소화가 잘 안되다면, 위장에 음식이 오래 머무르면서 순환이 정체 된 상태일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위장 내 정체 된 음식물의 소화를 돕고, 막혀있던 기운을 풀어주는 방향의 치료가 필요해요.
또한, 우리 아이가 기질적으로 긴장도가 높고 스트레스에 취약하다면, 신경성으로 소화 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어요. 이런 경우에는 아이의 긴장을 최대한 완화 시켜 주고 자율신경계 균형을 회복시켜 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오랜 항생제 사용으로 장내 환경이 무너진 경우, 편식이나 식습관의 문제 등 다양한 경우가 있을 수 있어 자세한 병력 청취를 통한 정확한 감별 진단이 필요해요.

소화 불량의 치료를 위해서 일대일 맞춤 한약 처방 외에도, 체기, 복통, 구토 등 증상 완화에 도움 되는 시럽 형태의 상비약이 처방 되기도 하며, 침치료, 뜸치료, 부항치료, 초음파 치료가 병행되기도 합니다.

성장하는 시기의 아이들에게 소화기 불편감이 반복되면, 아이도 힘들고 성장세에도 마이너스가 될 수 있어요.
아이의 건강을 위해 한 번 내원 하셔서 정확한 진찰과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문의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