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이민건 님의 온라인 상담

부산 해운대 2025.06.09 10:09
질환 정보
성장
환자 정보
남자 2019-03-09
안녕하세요~ 만 6세 남자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입니다.
요즘 아이가 자꾸 밤에 다리 아프다고 해서 걱정이에요.
낮에는 괜찮은데 잘 시간만 되면 종아리나 무릎이 아프다고하면서
뒤척이고, 심할 땐 잠에서 깨기도 해요.
병원에서는 성장통 같다고 했는데, 혹시 이런 성장통 같은 증상도 한의원에서 진료가 가능한지
한약이나 침 치료 등으로 통증을 줄이거나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해운대 함소아한의원 안예지 원장입니다.
우리 아이가 성장통 때문에 힘들어 하고 있네요.

만6세 아이가 저녁이나 밤에(특히 자기 전) 다리가 아프다고 호소하는데, 낮 동안 걷는 데는 지장이 없고 열이나 붓기 등의 염증 소견이 없다면 성장통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성장통은 뼈가 갑자기 자랄 때, 근육과 인대가 그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피로해지면서 발생하는 통증으로, 특히 활동량이 많은 아이일수록, 활동량이 많았던 날 일수록 근육에 손상이 누적되어 발생하기 쉽습니다.
성장통은 밤에 더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피로의 누적도 있고 성장 호르몬 분비가 활발한 시간이 밤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기혈이 약하거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성장판 주변의 통증이 생기기 쉽다고 봅니다.
따라서 우리 아이가 성장통을 호소하는 경우, 성장판 주변 근육과 인대의 긴장을 풀어주면서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한약 치료, 침 치료, 뜸 치료 등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 아이의 키 체중이 작은 편이라면 성장통 치료 외에도 아이가 잘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성장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이 잘 성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건강한 신체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자주 아프거나, 먹고 자는데 불편함이 있다면 그걸 극복하는데 많은 에너지를 쓰면서 결과적으로 성장에 손해를 보기가 쉽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아프지 않고 잘 먹고 잘 자면서 남는 에너지를 오롯이 성장하는데 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한의원에서는 아이의 키 체중과 체질, 증상을 고려한 성장 한약이 처방 되는 경우가 많으며,
한약 외에도 추나, 침, 약침, 뜸, 광선 치료, 물리 치료, 성장 운동요법 등이 함께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정확한 치료 방향은 아이의 체질과 몸 상태를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정해지기에, 자세한 상담을 위해서는 바쁘시더라도 아이와 함께 한번 내원 하셔서 진찰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문의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