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물사마귀 상담

용인동백 2025.04.09 10:54
질환 정보
사마귀
환자 정보
1 2019-04-10
남자아이인데 1년전부터 물사마귀가 얼굴쪽에 하나둘씩 생기더니 가려워서 긁고 하더니 몸에까지 많이 번졌어요 가려워서 긁느라고 밤에도 자주 뒤척이고 깨요
함소아에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함소아한의원 용인동백점 한의사 오보람입니다.
우리 아이에게 물사마귀가 반복되고 번져서 수면에도 영향을 준다고 하니 걱정이 많이 되시겠어요.

물사마귀는 살색 혹은 진주색을 띄면서 안에 우윳빛 알갱이나 진물이 있는 직경 1~5mm정도의 피부병변인데, 오톨도톨하게 피부 겉으로 도드라져 있기도 하고, 가렵기도 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손을 대서 긁게 되면 자극을 받은 대로 몸 안에서 번지기도 하고, 혹은 같이 지내는 더 면역력이 약한 동생이 있다면 옮길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대개 물놀이 같은 것을 한 후에 피부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이 걸리게 돼요.

이처럼 물사마귀는 피부의 면역력 상태와 연관이 크기 때문에, 피부 면역력이 약하고 면역체계가 미숙한 아이들에게서 더 자주 보여요. 물리적으로 물사마귀를 째거나 짜는 방법으로 제거하기도 하나, 환부가 넓거나 아이가 많이 어린 경우에는 물리적인 시술이 어려울 수 있어요. 한의원에서는 피부의 면역력을 증진하는 방법으로 물사마귀를 치료하는데요. 한의학에서는 아이 몸 속 끈적한 열기가 잘 소통되지 않아 곳곳에 뭉쳐있는 것이 피부 면역력을 약화시키고, 이것이 물사마귀와 같은 피부 질환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기 때문에, 몸 속 끈적한 열기를 흩어주고 피부 면역력을 건강하게 하는 침치료나 뜸치료, 부항치료나 광선치료, 맞춤한약치료를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