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대전
2010.04.11 14:3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04-25
이제 돌이 몇일 남지않은 첫째아들인데여 2~3개월 전부터 변을 잘못보봐여...
변을 볼때 변이 넘굵고 딱딱해서 아기 항문에서 피가나고 아파서 그런지 변을 보기 무서워하
변을 볼때 변이 넘굵고 딱딱해서 아기 항문에서 피가나고 아파서 그런지 변을 보기 무서워하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대전 함소아 허제신 원장입니다.
변비로 고생하는 아기를 보면 참 가슴이 찡하지요. 얼마나 아플까... 왜 그러지... 여러 질문과 걱정이 묻어나오게 됩니다.
어린 아기들의 변비는 대부분 장근육의 힘이 떨어져 배출력이 약해져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근육이 배변작용을 충분히 해주면 변이 쉽게 나올텐데, 배출이 잘 안되므로 변이 단단해지고 단단해지면 괄약근에 통증이 생겨 아기들이 더 긴장하게 되면서 배변시 항문에 힘이 많이 들어가 출혈을 동반하는 치열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 장의 소화력도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음식을 충분히 소화시켜 압축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대변의 굵기도 상당히 굵어집니다.
어린 아기들에게서 나타나는 변비의 특징인데 이럴 경우 치료는 장근육을 강화하고 변을 부드럽게 해서 아기가 배변시 지나치게 긴장하지않도록 도와주고, 강해진 장근육의 힘으로 변을 부드럽고 빠르게 배출할 수 있도록 힘을 키워주는 치료를 합니다.
장의 힘을 키워주는 치료기 때문에 치료후에 금방 재발하거나 약은 안먹으면 바로 다시 변비가 되는 등의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아이의 상태를 잘 살펴 치료해주면 변비는 비교적 치료가 잘 되는 편입니다. 편안하게 아기가 지낼수 있도록 변비치료,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