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환절기가 되니.. 감기가 제일 걱정이죠..

압구정 2011.03.16 12:0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1-01-01
또래보다 작은 편이라 가능하면 감기같은 병치레를 안 했으면 하는게 엄마의 바램이네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압구정 함소아 한의원 박영민 원장입니다.


아침부터 생각지도 않은 전화를 받으셔서 당황하셨죠? 어머니가 궁금해하시는 사항을 제가 좀더 자세히 알기 위해 전화드렸던 거랍니다. ^^;


말씀드렸던 것처럼 희원이는 이제 단체생활 증후군에 따른 잦은 감기 증상보다는 새학기 증후군, 그러니까 점점 많아지는 학습량, 낯선 친구 등 새로운 환경 때문에 심적 불안이나 긴장이 높아져 면역력과 집중력을 잃게 되기 쉬운 시기입니다. 이런 새학기 증후군이 성장과 학습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관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장상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크게 5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엄마아빠에게서 받은 유전적인 요소, 둘째는 충분한 영양섭취, 세째는 충분한 수면과 알맞은 수면시간, 넷째는 성장을 촉진하는 적당한 운동 그리고 다섯째는 질병이 없는 건강한 상태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지요.


우리 아이가 또래보다 약간 체중과 신장이 작은 편이네요. 일단 정확한것은 내원해서 직접 진찰을 받아보아야 하겠지만 혹시 비염이나 잦은 감기가 있거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하면 이런 요인들도 성장에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성장을 돕는 한약을 보통 아이의 근골을 튼튼히 하고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 위에서 말씀드린 소화기의 문제나 비염이나 잦은 감기등을.. 호전시켜서 성장을 방해하지 않도록 관리해주게 되지요. 즉 한약이 성장호르몬처럼 직접 키를 키워준다기보다는 잘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주신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성장도 공부와 같아서 꾸준하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단 한 번의 약이나 1년 정도 도와주는 것으로 성장의 결과가 바로 나오는 것은 힘듭니다. 학원 한 달 다닌다고 평생의 성적이 보장 받지 않는 것과 비슷합니다. 평소에는 6개월 간격으로 치료하다가 나중에 2차 급성장기 시작하는 시점(늦어도 가슴에 멍울이 잡히기 시작하면 급성장을 준비해야 합니다.)에 2~3년간 4개월 간격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큰 나무로 키우는 것은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답니다.


가정에서는 빵이나 과자 같은 간식을 줄이고,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여야 해주십시오. 그리고 평상시에 팔, 다리를 늘이는 스트레칭과 성장판을 자극하는 체조도 키 크는 데 도움이 되므로 꾸준히 시행해주시면 좋습니다.

어떻게 궁금증이 좀 풀리셨나 모르겠네요. 희원이가 건강하게 무럭무럭 자라기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