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대구 수성
2011.12.06 12:3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7-07-07
아기가 아토피가 심한데 머리쪽이 젤 심하구요....
샤워를 시키지 말라는데 정말 시키지 말아야 하나해서요...
다른 분들은 매인 시키구 보습 철저히 하는데...
그리구
샤워를 시키지 말라는데 정말 시키지 말아야 하나해서요...
다른 분들은 매인 시키구 보습 철저히 하는데...
그리구
답변내용
어머님께서 아이의 피부상태로 인해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한의학에서는 엄마의 모태(胎)중 열독(熱毒)으로 생기는 질환이라고 해서 태독(胎毒), 태열(胎熱)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태열이라고 하는 것은 신생아 때 아이가 먹는 것이나 환경과는 상관없이 엄마의 뱃속에서 물려받은 유전적 원인 때문에 발생합니다.
태열은 일반적으로 얼굴 아래로 퍼지지 않으면 돌이 지나면서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온도가 너무 높으면 신생아 여드름이나 홍반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집안 온도는 24도, 습도는 50∼60% 정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아요.
또 태열이 있는 아이는 생후 6개월 이후에 이유식을 해야 하고 재료의 선택 역시 신중해야 합니다. 알레르기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음식으로 유발되는 반응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유식 재료는 한 번에 하나씩 추가하고 만약 반응이 나타나는 음식이 있다면 돌 이후로 미루는 것이 좋아요.
모유는 알레르기를 일으키지 않는 유일한 식품으로 태어난 후 태열의 기미를 보이는 아이라면 가능한 모유수유를 하는것이 좋아요. 모유는 아이의 건강 상태에 맞춰 영양 성분이 조절되는 신비한 기능을 갖고 있어요.
다만 어머님이 드시는 것과 모유는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수유중에는 신선한 채소와 잡곡밥 위주로 식사를 하고, 동물성 지방과 기름에 튀긴 가공식품, 색소가 첨가된 과자류, 식품 첨가물이 들어간 인스턴트 식품 땅콩과 견과류는 삼가세요.
유산균을 먹이시는 것은 좋지만 분유도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을 하고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현재 적어주신 증상만으로는 정확한 상태나 체질을 파악하기가 어렵고, 아이에 따라서 생활관리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한 건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의 상태가 호전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